반응형
PDF 개요
일본 도쿄의 지하철. 도쿄도에서 야마노테선 안쪽으로 사철이 역을 짓지 못하도록 하는 등 사철 연장을 저지했기 때문에 시내 궤도운송을 전담하고 있다.
도쿄메트로와 도쿄도 교통국 2개사가 나눠 운영하고 있다. 도쿄메트로는 처음엔 공기업이었다가[3] 민영화된 회사로 16대 대형 사철 중 하나일 정도로 규모가 크며 도쿄도 교통국은 공기업이다. 도쿄메트로 9개 노선, 도쿄도 교통국 4개 노선으로 총 13개 노선이다. 보통 도쿄 지하철을 말하면 이 두 회사가 운영하는 13개의 지하철 노선을 말한다. 다만, 도쿄메트로와 도쿄도 교통국 도영 지하철 외에도 수많은 철도 노선이 도쿄에 아주 많이 있다. 사철의 경우를 들면 그렇다. 대표적으로 13개 도쿄 지하철에는 속하지 않지만, 도쿄 주요 도심을 지나는 JR의 야마노테선이나 사이쿄선 등이 있다. 도쿄 지하철(13개 노선)과 JR, 사철들의 도쿄를 중심으로 한 일본의 수도권 전철망 노선수는 약 100여개 이상으로 세계 최대의 도시광역철도 교통망을 자랑한다. 다음 문서 참고.
파리 지하철처럼 노선 길이가 상당히 짧다. 평균 역 수가 20~25개, 노선의 전체 길이는 20~30km이다. 38개역의 40.7km 노선인 오에도선이 일본 최장의 지하철이니, 서울 지하철에 비해 얼마나 짧은지 대충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직통운전이라는 스킬이 합쳐지면 지하철+철도를 합친 실질 운행거리는 더 길어진다. 다만 수도권 전철과 달리 직결 운행을 별개의 노선으로 간주한다. 긴자선, 마루노우치선, 오에도선을 제외한 모든 노선이 사철과의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그 중의 끝판왕은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과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이다. 후쿠토신선은 도부 토죠 본선/세이부 이케부쿠로선 - 후쿠토신선 - 도큐 도요코선 - 미나토미라이선의 4~5사 직통운전을 한다. 거의 요코하마 시영 지하철 수준.[4] 아사쿠사선 역시 케이세이 전철 나리타 공항선 - 도영 지하철 아사쿠사선 - 게이큐 전철 케이큐 공항선/호쿠소 철도 호쿠소선이라는 3~4사 직통으로 나리타 공항과 하네다 공항을 한번에 이어준다.[5] 문제는 사철에서 인신사고 크리가 터지면 지하철도 똑같이 지연을 먹는다는 것으로, 그 반대도 성립한다. 이런 사유로 일본 철도회사는 반드시 지연증명서를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환승은 서울 지하철보다 좋지 못하다. 도쿄메트로 - 도영 지하철 간 환승할 때 70엔 추가 과금이 있다. 일단 기본료가 비쌀 뿐더러 정거장 수가 늘어날 수록 요금이 마구 오르기 때문에, 서울 지하철에 익숙한 사람들은 각오 단단히 해야 한다. 가까운 곳만 오가도 1,000엔쯤은 눈 깜짝할 새에 사라진다. 여기에 JR과 사철로 환승하면 더더욱 지출이 늘어난다. 괜히 일본여행 시 교통 패스를 챙겨가는 사람이 많은 게 아니다. 그리고 환승 동선 자체도 썩 좋지 않아서[6] 같은 운영주체의 노선끼리 만나도 막장환승에 오르는 일이 많다. 특히 오테마치역은... 이는 도쿄에 옛날부터 현재까지 워낙 많은 노선이 지어져서 새로 짓는 노선은 어쩔 수 없이 심도가 깊어지거나 역이 서로 엇갈려야만 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가 오에도선이다.
역 내에 경시청, 도쿄도청에서 낸 광고가 많다. 특히 지명수배는 어느 역을 가나 있을 정도. 교통국 관할 역의 경우 광고가 안 팔린 곳이 많아 역 구내에 AC 재팬 광고가 자주 걸린다.
또한 약간의 도시 전설로 모스크바 지하철 내에 정부요인들을 위한 전용 노선이 있다는 메트로2같은 도시전설이 도쿄 지하철에도 존재한다. 아에 노선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은 아니고, 정부 방공호[7]나 게릴라전을 대비한 시설이 지하철 노선을 통해 연결된다 같은 이야기. 실제로 90식 전차가 지하철 선로와 터널 규격에 딱 맞춰서 설계되었다는 이야기도 종종 나오며 실제 연관성의 진위 여부를 떠나 규격상 가능하긴 하다고 한다. 물론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다. 일본의 교통특성상 철도운송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일본어 위키백과
2015년부터 외국인, 여행자 한정으로 메트로와 도에이 구간을 둘 다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도쿄 서브웨이 티켓 프로모션을 운영하고 있다. 외국인의 경우에는 여권을 제시해야 이용 가능. 기존 도쿄 지하철 1일 무제한 이용권 값보다 싸고, 무려 스카이라이너를 편도/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까지 있다.
신주쿠선, 후쿠토신선/유라쿠초선[8], 도자이선, 치요다선, 한조몬선 차량을 제외한 도쿄 지하철 차량은, 도쿄 도의 타마 지역으로 가지 않는다. 타마 지역은 도쿄 도구내와 다른 별개의 지역로 구분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노선들도, 자체 노선 운행이 아닌 직결 형태로 타마 지역으로 가는 것이다.
비직결 형태로 도쿄 도구내를 벗어나는 노선은 신주쿠선(치바현 이치카와시), 도자이선(치바현 우라야스시, 이치카와시, 후나바시시), 유라쿠초선/후쿠토신선(사이타마현 와코시)이다.
반응형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삿포로 관광 한글지도 교통안내 (0) | 2020.05.29 |
---|---|
북해도(훗카이도) 관광지도 가이드북 (0) | 2020.05.28 |
일본 후쿠오카 지하철 한글 노선도(표) (0) | 2020.05.26 |
그리스 크레타 관광지도 다운로드 (0) | 2020.05.25 |
그리스 피레우스 구역지도 (0) | 2020.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