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경기도 파주시 관광여행지도 가볼만한 가이드북.

반응형


PDF 개요


경기도 서북부에 위치한 시. 도농복합시이다. 서쪽으로는 한강을 경계로 김포시, 동쪽으로 양주시와 연천군, 남쪽으로 고양시와 접하고 있으며 북으로는 경기도 개풍군 및 개성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주민등록인구는 2019년 1월 기준 452,564명, 면적은 약 670km². 서울특별시보다 크다. 서울시와 안양시의 면적을 합친 크기와 비슷하다. 면적순위는 경기도에서 6위며, 전국에서는 60위다.

북한 경기도와 접하고 있으며 판문점, 임진각, 경의선, 1번 국도 등이 있는 탓에 통일의 관문으로 불린다. 파주 문산에서 서울 은평구로 이어지는 도로의 이름은 통일로이며, 강변북로에서 개성으로 이어지는 도로의 이름은 자유로이다.

홍수피해가 잦은 곳이었으며 실제로 문산의 홍수 사례는 한국지리 교과서에도 실려있다. 때문에 언제나 장마 시에 물 피해를 줄이고자 많은 노력을 한다(그러나 배수 시설은 고양시보다 그 수가 적다). 오죽하면 과거 문산역이 임시역사이던 시절 홍수피해로 인해 역사가 휩쓸려 갔을 정도. 그래서 문산천을 따라 시멘트로 제방을 세웠는데 홍수가 극심했을 때에는 물이 그 제방을 넘을 듯 말 듯 했다고 한다. 장안아파트, 파주고등학교 같이 높은 곳은 잠기지 않았으나 비교적 낮은 곳의 미림아파트, 주공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스티로폼을 뗏목 삼아 타고 가서 필요한 물품을 얻어 왔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 연풍리에는 98년 홍수로 물이 범람한 지역에 말뚝을 놓기도 했다. 그로인해 적극적인 치수사업 및 홍수대비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특기할 만한 호우 피해가 생기지 않았다.

조리읍에 동문그린시티라는 아파트가 위치해 있는데 동네가 여러 모로 비리로 가득이다. 계획부터 뭔가 심상찮았는데 원래 3000 세대 정도로 계획되어 있었는데 현실은 1700~1800 세대 정도에 그쳤다. 나름대로 대단지지만 근처에 땅을 잔뜩 사 둔 사람들은 강력하게 항의했다.

또 가로수가 벚나무인데. 이 예산을 어딘가로 빼돌리고 조금 싼 나무를 심은 탓에, 꽃이 지 멋대로 핀다. 또 꽃을 1000그루를 심었는데. 어떤 용자가 세어 본 바로는 3백여개가 부족했었다.

또한 개발(교하지구, 운정1지구, 운정2지구)로 일확천금을 얻은 졸부가 상당수 존재한다. 운정3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부채로 사실상 무산되면서 지주들이 하루아침에 거리로 내몰리게 됐다. 2012년 10월부터 토지보상 절차가 시작되었는데 낮은 보상액으로 지지부진. 그러나 2013년 5월에 수용재결 안건이 의결되면서 총 보상액 5976억원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이로서 5년을 끌어온 교하, 운정 지역의 가장 큰 문제가 일단락 되었다.

현재는 교하지구, 운정1지구, 운정2지구가 공사가 완료된 상태며, 운정3지구의 경우에는 보상절차가 완료되고 공사를 앞두고 있다. 운정3지구까지 건설이 완료될 예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