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경기도 의왕 산들길 관광코스 지도 다운

반응형


PDF 개요


남동쪽으로 왕송호 제방을 경계로 수원시, 나머지는 군포시 부곡동과 접해 있고 왕송호수 서쪽을 차지하는 동이다. 왕송호수 때문에 의왕시 다른 시가지와는 실제로 어디와도 맞닿지 않는다. 특산물인 우렁쌀이 나오는 초평동은 왕송호수의 서쪽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데, 점점이 흩어져 있는 몇몇 농가를 제외하면 변변한 시가지라고는 없고, 왕송호 주변의 식당과 카페 몇 개 뿐이다,. 그것도 백운호수 주변처럼 넘쳐나는 것이 아니고 드문드문 산재한다. 4차로 이상 넓은 길은 의왕역에 면한 약 1km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전부 1차로의 좁은 길 뿐이며 그나마 그 중 절반쯤은 비포장 도로다. 연립주택이 몰려 있는 새우대 지역을 제외하면 집도 별로 없고 전부 야산과 논, 밭 농경지라 실제로 보면 그냥 농촌 풍경이다. 왕송호수가 원래 왕송지로 블리던 농업용 저수지였음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된다. 그런데 초평동은 (농민들의 반발이 있었으나) 초평지구 개발이 확정되었고, 2021년부터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라 농경지 대부분이 사라질 전망이다. 초평지구가 개발되면 2010년부터 입주시작하여 2013년경 입주 완료된 군포시 부곡 택지지구, 60% 이상 입주하고 발전 중인 군포첨단산업단지와 연결되며, 의왕역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달리는 군포시 송부로를 따라 군포 송정지구-대야미역까지 연결되는 큰 생활권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초평동의 야산에는 고라니 등 야생 동물이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자동차 전용도로가 여럿 관통하고 있다. 초평지구 개발이 완료되면 임야, 야산 지역은 공원이 생기고 둘레길이나 산책로가 만들어져 기존 의왕송호수 둘레길과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도시 지역에서는 보기 어려운 공소가 존재한다. 천주교 수원교구 초평 공소는 축사를 개조한 강당(성당) 한 동, 사제 및 관리인이 임시 거주할 단층 사택 한 동이 있고 대형버스 2대 주차할 크기의 마당이 있는 작은 규모로, 의왕 성당 관할이었다가 의왕성당에서 분리된 군포 부곡동성당 관할로 넘어갔고, 2019년 현재는 수원교구청에서 직접 관리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변 지역이 모두 군포시, 의왕시 관할 성당으로 넘어가 있기 때문에 공소로서의 기능은 2010년 이후 정지되었고, 상시 거주 사제나 수도자, 관리인이 없는데도 유지되고 있는 이유는 초평택지 개발이 끝나 입주하게 되면 그 자리에 그냥 성당을 지어 분당시키면 되기 때문이 것으로 보인다.

왕송호수 서쪽에 초평낚시터가 있다. 비닐하우스를 친 양어장형 낚시터인데 주말에만 여는 듯. 진입로가 비포장이다.

참고로 왕송호수에서 발원해 나가는 황구지천 유역 하류에도 너른 농지가 있는데, 그쪽은 수원시 관할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