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샌프란시스코 추천 한글지도 공유합니다. 필요하시면 다운 받으세요.

반응형



PDF 개요


미국 서부 끄트머리의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에 위치한 도시. 약칭은 SF. 가톨릭의 성인인 프란시스코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1] . 이 지역 자체는 1579년 프랜시스 드레이크 함대가 탐험한 적이 있으나 이들은 해안지도 작성을 하기 위해 잠시 지나가던 것 뿐이었고, 실제 정착은 도시 이름에서 드러나듯이 이후 스페인 정복자들이 처음으로 상륙하여 스페인의 식민지가 되었다가 후에 멕시코가 스페인에서 독립한 후 알타칼리포르니아 주를 설치하면서 멕시코의 도시가 되었다.

하지만 미국-멕시코 전쟁에서 승리한 미국이 멕시코 북부 땅을 빼앗고 1850년 미국이 캘리포니아 주를 설치하면서 공식적으로 미국 영토로 편입되었다.

영문으로는 San Francisco. 둘다 대문자로 써야하고 가운데를 띄어서 쓰는데, 한글로 쓸 땐 '샌프란시스코'.[2] 위에 언급했듯이 미국인들, 특히 샌프란시스코 주변에 사는 사람들은 종종 SF라는 약자로 많이 부른다. 한국인들이나 교민들은 보통 '샌프란'이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미국 내 현지 언론에서도 'San Fran'이란 약칭을 종종 사용하는 편이지만 여러 약칭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불리는 것은 '프리스코(Frisco)'. MLB 보는 한국 팬들은 샌프, SF라고 부른다.

미국에서 손꼽히는 관광지이며 볼 것이 많다. 멕시코 땅이었다가 미국 땅이 된데다 위 아래로 길고, 항구가 많아서 노예해방 뒤 점차 정착한 수많은 흑인들, 그리고 19세기에 유입된 동양인들로 인해 정말이지 인종이란 인종은 다 볼 수 있는 도시다. 또 뭐든지 비싼 물가(…)로도 유명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