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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개요
시드니의 기후는 일년 내내 온화한 온난 습윤 기후, 즉 아열대 기후이다. 여름에는 평균 온도가 섭씨 19 - 28도 정도고, 겨울에는 8 - 17도 정도다. 한겨울에도 온도가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다. 강수량은 매우 적어서 1년 중 300일 이상이 맑은 날씨이다. 때문에 시드니 여행 중 흐린 날씨 때문에 실망할 일은 거의 없다.[6] 맑은 날씨로 인해 여름에는 특히 자외선이 제법 강해서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쓰도록 권장한다. 위도상으론 북위 33도인 제주도와 비슷하나 실제론 제주도보다 더 기온이 높다. 전술한 대로 겨울에 영하는 커녕 최저 기온이 7 - 8도[낮 최고 기온은 20도를 넘나들기 때문에 주택에서도 그다지 난방 기구가 없다.[9] 이처럼 겨울에도 기온이 영상이라 나무들 성장이 매우 빠르고 눈도 안 와서 경사진 산동네 주택이 인기가 높다.
시드니는 지리적으로 복잡한 해안선을 가진 반도 모양으로 생겼다. 시드니 남부는 보타니 베이(Botany Bay)와 시드니 공항으로, 남서지역은 군사지역으로 막혀있고 시드니 동부는 태평양...좀만 가면 바다인 데다가 시드니 북쪽은 역시 해협이 있기 때문에 시드니 개발은 주로 서쪽으로 진행 중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시드니, 즉 시드니 도심부(Sydney Central Business District, 줄여서 Sydney CBD)[10]는 하버 브리지 남쪽 윈야드(Wynyard) 기차역에서 센트럴(Central) 기차역 사이에 해당하며 시드니 도심쪽 남부가 주거적으로 열악한 대신 하버 브리지 이북의 시드니 동북부 밀슨스 포인트(Milsons Point), 세인트 레너즈(St Leonards), 모스만(Mosman), 뉴트럴 베이(Neutral May), 맨리(Manly), 노스브릿지(Northbridge) 같은 거주지는 고급 주거지로 꼽힌다. 그런데 문제는 남부와 북부를 연결하는 다리는 딱 하나(그게 하버 브리지)고 그나마도 철도와 공용하다 보니 왕복 8차로가 한계. 그리고 다리 구조 특성상 확장마저 할 수 없는 관계로 결국 1992년에 하버 브리지 동쪽에 해저 터널을 하나 뚫었다. 그래도 아침 출근 시간대나 저녁 퇴근 시간대에는 매우 정체가 심하다.
다운로드: 시드니-록스 도보여행 지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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