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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개요
일본 오사카부와 효고현에 걸쳐 있는 국내선 전용 공항.
국제선 정기노선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공항 명칭에 국제(International)를 아직도 다는데, 이는 일본에서는 공항 정식 명칭을 공항법이라는 법률로 결정하기 때문에 생긴 결과로 현재의 상황에 맞게 공항 이름에서 '국제'를 떼려면 이 법을 개정해야 한다. 지역 사회에서 국제선을 유치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어 '국제공항'이라는 명칭의 개정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제국 시절 오사카 제2비행장으로 개항하였고 일제 패망 이후 미군정에 이양되었으며, 이후 "이타미 공군기지"로 활용되었다. 당시 마릴린 먼로가 신혼여행을 왔을 때 이 공항을 통하여 들어왔다. 이후 반환받아 간사이권 최대 공항이 되었다. 그 이후 오사카 엑스포 때 B활주로(14R-32L)가 개방되고, 오늘날까지 내려온다.
정식 명칭은 오사카 국제공항이지만, 이타미 공항이라는 별명으로 흔히 불린다. 다만 행정구역상으로는 일본 특유의 기묘한 행정구역 쪼개기 때문에(...) 활주로와 주기장 중 상당부분이 효고현 이타미시에, 활주로 및 주기장 일부와 터미널 건물의 대개가 오사카부 토요나카시에 속한다.
공항 주변은 이미 시가지로 꽉 들어찬 상태라, 소음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따라서 타이베이 쑹산 국제공항같이 쌍발기 외에는 취항이 금지되며, 여기는 쌍발기 중 최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보잉 777의 밭이 되었다. 1일 이착륙 횟수도 1980년대 이후로 370편으로 제한된다. 그리고 이 공항은 보잉 777급 여객기를 국내선으로 운용할 능력이 있는 양대 FSC인 일본항공과 전일본공수의 밭이다. 예외가 있다면 매우 드물게 아이벡스 항공과 아마쿠사 항공의 비행기가 들어오는데, 아이벡스 항공의 비행기는 전일본공수가 코드셰어하고 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그 두 항공사 외에 이 공항에 들어오는 비행기는 아마쿠사 항공인데, 여기는 비행기 달랑 1대 가지고 모든 노선을 커버하는 회사라...
원래는 국제선도 취항하였으나, 소음 피해가 막심하고 확장이 불가능하다는 문제가 있어서 인공섬 위에 지어진 간사이 국제공항이 1994년에 개항한 뒤로 국제선이 죄다 간사이로 넘어가 버렸다. 오늘날에는 비슷한 성격의 하네다와 다르게 국내선만 취항한다.
공항이 주변에 미치는 소음 피해가 막심하지만, 정작 이타미 시 등의 지역사회에서는 오사카 공항으로 얻는 경제 효과를 고려해 공항을 남겨 둬야 한다는 의견도 폐쇄 의견만큼 강하다고 한다. 실제로 간사이 국제공항이 건설되기로 결정되자 현지에서는 오사카 공항 폐쇄를 검토했지만 간사이가 생겨 국제선이 넘어가는 데 따른 소음 문제 완화와 공항이 있음으로써 생기는 경제 효과를 고려하면 폐쇄하지 않는 게 낫다는 결론을 내렸고, 운수성(현 국토교통성)으로서도 남겨둬서 나쁠 것이 없기에 오사카 공항은 지금도 그대로 남게 되었다. 일각에서는 간사이 대비 좋은 접근성을 이용해 김포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처럼 단거리 셔틀 비즈니스 국제선 노선을 개설할 것을 주장하기도 한다. 2008년 이후 간사이 국제공항의 감편이 잇따르자 "간사이권의 3공항(간사이, 이타미, 고베)을 하나로 합치고 나머지 두 공항은 버리자"라는 주장이 오사카부 지사에게서 나왔는 데, 국토교통성이 곤란하다는 의견을 내비쳐 무산되었다.
네이버에서 오사카 공항이라고 검색하면 열에 아홉은 간사이 국제공항이 나온다. 안습 해외에서는 일본 국내선 탈 생각이 아니라면 이타미로 갈 일이 없다.
간사이 국제공항의 감편이 일어난다고 해도 가장 골 때리는 문제는 바로 간사이, 이타미, 고베 세 공항이 모두 다닥다닥 붙어 있다는 점이다. 그 덕분에 트래픽이 우글우글해서 세 공항은 모두 각자의 타워로 어프로치 관제를 넘길 때까지는 착륙편의 관제를 간사이에서 일임하고, 이륙편 역시 각 타워에서 고도 관제를 간사이로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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