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전라남도 여수 비렁길 코스 안내지도, 전라도 금오도 가볼만한 곳 관광지도

반응형


PDF 개요


여수시내에 28개 중학교가 있다. 그중 1학군에 여수구봉중학교, 여수여자중학교, 문수중학교 등 9개학교가 있다. 이 중에 문수중학교만이 남녀공학이지만, 언젠가부터 남녀 분반으로 신입생들을 편성하기 시작했다. 2학군은 소위 여천으로 분류하는 곳인데, 무선중, 웅천중 등을 포함하여 6개학교가 있다. 여도중, 여양중, 돌산중 등은 기타 학군으로 분류된다. 여도초등학교 및 여도중학교는 과거에 여천공단 임직원의 자녀들이 입학했는데, 요새는 그 제약이 풀렸다. 1학군을 제외하면, 모두 남녀공학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여수시도 저출산으로 학령 인구가 감소하는 문제를 피하지 못했다. 이를테면 2000년대까지만 해도 여수구봉중학교, 여수진남여자중학교 등 1학군 중학교들은 9학급으로 신입생들을 받았다. 10여년이 지나 2018년이 되자, 중앙여중, 진성여중, 충덕중은 신입생(2005년생)들을 무려 3개 학급으로 편성했다. 1학군의 2018년 신입생(2005년생)들은 평균적으로 4개 학급으로 나뉜다고 보면 된다. 근데 2학군 학교들은 학령 인구가 좀 높아서, 대체로 학년마다 6~7학급을 두고 있다.

1989년생들은 2005년에 중학교를 졸업하여 고등학교에 입학했는데, 이 세대를 평준화 1세대로 부른다. 비평준화 시절에는, 일반계 남고 중에서 여수고등학교, 여천고등학교, 한영고등학교(사립) 순으로 평균 성적이 높았고, 일반계 여고 중에서는 여수여자고등학교, 여수중앙여자고등학교(사립), 여수부영여자고등학교 순서로 평균 성적이 높았다. 당시에는 대학을 가려면 여수고나 여수여고를 가야한다는 말이 있었고, 이렇듯 여수시민들은 여수고 및 여수여고를 명문고로 분류했으나, 평준화 이후 이 두 학교의 명성이 옛날 같지 않다. 남고 기준으로 과거에는 여수고 졸업생들이(비평준화) 순천고등학교와 경쟁 구도를 이루었고 서울대 등 명문대에 입학하는 비율이 높았으나, 현재는 한영고 졸업생들(평준화) 졸업생들이 서울대에 가장 많이 간다고 한다. 비평준화로 분류된 학교가 있는데, 화양고등학교, 여양고등학교, 여남고등학교(남면)가 있다. 여담이지만 비평준화 시절에 여수고를 졸업한 학원장들은 여수고 학원장 동문회를 결성하여 결속을 다지고있다. 학원에 여수고 마크가 붙어있다면, 하나같이 여수고 학원장 동문회에 속한다. 까치정보 2016년 10월 12일(수요일)자 7면에 동문회 회원들의 명단을 볼 수 있었다.

2010년대 초까지, 여수시내 일반계 고등학교들은 강제적으로 야간자율학습에 참여해야 했다. 모 고등학교의 1~2학년은 9시 40분에 하교했는데, 학원 차량들이 학원생들을 싣기 위해 대기하고 있었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들은 대체적으로 11시에 하교했는데, 그 시간에 시내버스가 끊겨서 같은 동네에 사는 학생들끼리 돈을 모아서 택시를 타고 집에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시기에 특성화 고등학교(구 실업계)들도 대학진학반이란 이름으로 야간자율학습을 실시했다. 이를테면 여수정보과학고의 대학진학반은 '상고 인문계'라고 불렸는데, 학년당 남녀 합반인 2학급을 운영했다. 하지만 자연계열 교육과정(이과반)을 보유하지 않아, 학생들은 강제로 인문계열(문과) 과목을 공부해야만 했다.

2010년대에 들어, 여수공고가 일반계고를 앞질렀다는 말이 있다. 즉, 공업고등학교(아마도 기계과로 추정)에 탈락한 학생들이 일반계고에 들어간다는 말이다. 일반계고에 탈락한 학생들이 특성화고에 가던 2000년대에 비하면, 위상이 역전된 셈이다. 순천시에서도 순천공고에 합격하지 못한 학생들이 일반계에 입학하는, 유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여수시내 90년생들, 즉 평준화 2세대가 2006년에 중학교를 졸업하고 고등학교 입학을 앞둘 무렵, 이들 중 상위권 학생들은 여수시내 고등학교의 평준화에 영향을 받아 타지에 있는 고등학교, 이를테면 장성고등학교, 담양에 있는 한빛고등학교 및 창평고등학교 등에 많이 갔다. 한편 상위권 학생들이 타지역으로 가는, 인재 유출을 걱정한 여수시는 특단의 결정을 내린다. 여수시내에서 100등 이내에 들었던[5] 학생들에게, 겨울 방학동안 영국에 여행 보내준 적이 있었다. 하지만 여수시민들의 민원으로, 이후엔 이런 혜택이 사라졌다고 한다. 현재는 몇몇 학교에서 여수시 내에 있는 평준화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되면 장학금을 지급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