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경기도 가평 등산 코스 지도 및 안내 (연인산, 유명산, 명지산, 운악산, 호명산, 석룡산)

반응형


PDF 개요


경기도 방언과는 다르게 춘천시, 홍천군, 화천군, 철원군, 양구군, 인제군, 횡성군, 원주시에서 사용하는 강원도 영서 방언을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지금을 지끔이라고 발음하는 것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인접한 춘천, 화천 역시 똑같이 사용한다. 다만 인접해 있는 양주 방언권에 속하는 의정부, 양주, 동두천, 연천, 포천 등의 언어와는 조금 다르다.

이는 가평이 춘천 생활권에 가깝기 때문이다. 과거에 가평군은 고구려 근평군을 거쳐 고려 현종 대부터 춘천의 속현이 되었고, 조선 세종 이전까지만 해도 강원도였다 보니 춘천시와의 교류가 아주 많은 편이며, 화폐수급도 춘천에서 한다고 한다. 특히 언어는 물론이거니와 사람들 성격 역시 강원도 춘천 사람들과 상당히 비슷하다. 가평 본토박이나 현지인들한테[30] 수도권 살지 않냐고 물어보면 가평이 뭔 수도권이냐고 손사레를 친다. 행정구역만 경기도지 사실 우리는 강원도 사람이나 다름이 없다는 식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다. 가평 주민들은 일반적으로 남양주시 화도읍 마석우리(약칭 마석)까지를 수도권으로 보고 있는데, 그나마 가평군이 경기도 동북부로 분류되게 해주는 존재. 한편 행정적으로는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청 북부청사 관할 구역이지만 ]]의정부까지 접근이 매우매우 까다로워서 수원 가는것과 의정부 가는 것이 별 차이를 못 느낄 정도. 노동청이나 일부 관공서에서는 가평을 강원도 관할로 분류하고 있다. 차라리 가평 전역 기준으로 강원도청이 더 가깝다.

또한 가평읍이 가장 인구가 많으나 읍 단위치고는 인구가 아주 많지는 않으며, 청평면이 가평읍 못지 않은 번화된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군역이 남북으로 길게 뻗었지만, 군의 교통이 청평에서 크게 나뉘는데, 청평리와 청평리 서쪽으로 갈수록 춘천 중심이기는 하나 일부 남양주와 가깝게 연동되는 경향이 있다. 청평리를 경계로 우측은 춘천과 밀접히 연동되어 있고, 좌측은 마석/호평 생활권에 가깝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