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경기도 가평 관광지도 다운 및 공유, 여행시 참고하세요.

반응형


PDF 개요


수도권과 강원도를 잇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교통은 좋은 편. 단, 도로망이 잘 구축되어 있을 뿐이지 통행량이 많아 수시로 지정체가 발생한다. 그 유명한 경춘국도와 서울양양고속도로[3]가 지나가며 포천을 잇는 37번 국도와 팔당댐을 잇는 45번 국도와 화천으로 갈 수 있는 75번 국도도 있다. 다만 고속도로가 뚫리기 이전엔 서울에서 길막히면 네시간이나 걸리는 곳이긴 했다. 여름 휴가만 되면 경춘국도에 꽉 막혀 모여 있는 차들을 보노라면 전철을 이용하는게 편하다... 혹은 더 빠른 ITX-청춘도 있고.

2017년 12월 15일 청평면 고성리와 설악면 선촌리를 잇는 가평대교가 새로 신설되었다. 이로써 청평면, 가평읍과 설악면간의 주행거리가 기존 거리보다 21km나 단축되어 서울-양양고속도로를 통한 청평면 및 가평읍 진입이 훨씬 수월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는 경춘선이 통과하며, 경춘선 복선전철이 완공되면서 25분 간격으로 수도권 전철이 운행 중이다. ITX-청춘도 가평역과 청평역에 정차한다. 봄/가을 MT철이나 주말이 되면 헬게이트X100가 열린다.[4] 여름에는 북한강으로 수상레저를 즐기러 오는 사람들 덕에 여름대로 헬게이트. 지역민들 입장에서는 가평 지역사회를 컨트롤하는 지역유지들을 중심으로 요식업 혹은 이에 준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아 수익이 늘어 좋아하는 사례가 대다수이기는 한데 이에 불편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농어촌버스는 진흥고속이 운행하고 있다. 세부 노선망은 가평군 버스 목록 참조. 인근 남양주, 구리, 서울로 잇는 버스는 직행좌석버스가 전부이며, 이마저도 강남이나 잠실로 가려면 대성리까지 가야 한다.[5][6] 가평읍에서 남양주를 이어주는 일반형 농어촌버스는 없는데, 이는 진흥고속과 KD운송그룹 간의 알력다툼 때문이다.[7][8][9] 가평군 면허 농어촌버스는 양평군 옥천면 및 양평읍,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 홍천군 서면 개야리까지 운행한다. 

청평면 대성리에는 KD 운송그룹 버스의 종점이 있다.

버스터미널은 가평터미널, 청평터미널, 현리공용버스터미널, 설악버스영업소, 목동버스터미널이 있다. 모두 진흥고속에서 운영하며, 소속 대표 노선은 가평 버스 1330-4. 시외버스의 경우 가평 착발 시외버스는 수원행과 잠실행 7000번이 있고[10], 그 외의 시외버스는 춘천을 출발하여 가평-청평-대성리를 거쳐 다른 지역으로 가거나 반대 방향으로 와서 춘천을 향한다.

북한강 자전거길이 가평군을 지나간다. 대성리-청평-상천-가평역 근처를 지나 경강교를 건너 춘천시로 가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