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베네수엘라 여행 한글 지도 다운로드 하세요,

반응형


PDF 개요


남아메리카 전반이 거의 그렇지만 베네수엘라도 16세기 스페인의 식민지 사업이 시작되기 이전에는 아메리카 원주민 부족들의 부족 시대로써 특기할 만한 역사적 움직임은 없었다. 이쪽은 남미의 문명국인 잉카 제국과는 너무 멀어서 미국 중서부 원주민들처럼 수렵/유목 위주의 생활을 주로 했다.[10] 그러다가 스페인의 콘키스타도르들에 의해 발견되고 식민지화됐으며 과거 콘키스타도르들이 정복, 합병했던 아스텍이나 잉카 등 다른 중남미 지역들에 비해서도 문명 수준이 현저하게 낮았던 이 지역을 손쉽게 점령하였다. 물론 카시쿠 과이카푸로 같은 원주민 지도자들이 스페인 콘키스타도르 군대에 대항하기도 했지만 결국 이러한 베네수엘라 원주민들의 저항은 스페인군에 의해 진압되었다.

식민지화 이후 베네수엘라는 누에바 그라나다 부왕령의 베네수엘라 총독부에 속하였으며 식민 초기 카라카스 일대 근처에서 신성 로마 제국 황제 겸 스페인 국왕 카를 5세 즉 카를로스 5세가 독일인 및 이탈리아인들을 이민보내어 식민개척을 시켰다.

토착민들은 백인 지배에 맞서 몇 차례 봉기를 일으켰으나 번번이 실패하고 스페인군에게 진압만 당했다.

그러다 미국 독립전쟁과 프랑스 혁명에 참전했던 프란시스코 데 미란다 장군이 베네수엘라로 돌아와 혁명운동을 조직, 1811년 7월 5일 독립을 선언하고 독립전쟁을 시작했다. 그러나 첫번째 공화국 정부는 1812년 카라카스에서 일어난 지진과 야네로의 반란으로 붕괴되었고 1813년 8월 7일 선언한 두번째 공화국 정부도 몇 개월을 버틴 뒤 무너졌다.

베네수엘라가 제대로 독립을 쟁취하게 된 것은 시몬 볼리바르의 봉기 이후였다. 볼리바르와 동료들은 수 차례 스페인군과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고 그란 콜롬비아 연방의 일원으로 베네수엘라를 독립시켰다. 그러나 그란 콜롬비아는 볼리바르의 죽음 이후 내부갈등으로 해체되었고 베네수엘라도 여기서 탈퇴하며 독자노선을 걷게 되었다. 이후 베네수엘라의 역사는 군벌에 의한 독재의 역사가 주로 진행되었다. 군벌 가운데 연방주의자들의 승리(1863년의 coche 조약)로 지방 분권이 강화되었으나 19세기 말 안토니오 블랑코의 17년, 시프리아노 카스트로(Cipriano Castro)의 9년, 후안 비센테 고메스(Juan Vicente Gómez)의 25년 등의 개발독재가 진행되면서 연방정부와 상비군이 강화되고 석유 개발(1918년부터)에 성공하는 등 발전했다.

그리고 1935년 고메스가 사망하면서 베네수엘라의 역사는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1945년 좌파성향의 민주운동(AD)이 10월 혁명으로 군부를 몰아내고 정부를 장악했으나 토지개혁과 각종 소외계층 이익단체(노조, 농민단체 등)가 결성되도록 지원한 '3년 천하'는 군부 쿠데타로 정치가 10년간 정지되었다. 베네수엘라 최초의 보통민주선거로 로물로 가예고스(Rómulo Gallegos) 대통령이 집권한지 고작 1년만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