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핀란드 여행시 참고할만한 한글지도 다운 받으세요.

반응형


PDF 개요


현재 국제적으로 쓰이는 '핀란드'란 이름은 스웨덴어 국명으로 최소한 13세기부터 쓰였고 '핀족의 땅'이라는 뜻이다. 원래 '핀란드'라는 이름은 지금의 핀란드 영토 중 투르쿠[2]를 중심으로 한 남서부 해안[3]을 가리키던 명칭으로 수세기 동안 핀란드를 지배한 스웨덴이 핀란드 영토 중 맨 처음으로 정복한 지역이었다.[4] 이후 스웨덴이 동쪽과 북쪽으로 진출해 정복하면서 '핀란드'는 지금의 핀란드 일대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자리잡게 된다.

핀란드어로는 '호수와 늪의 땅'이라는 의미의 '수오미(Suomi)'[5]라고 하는데, 핀이나 수오미나 어원은 명확하진 않다. 수오미는 슬라브어나 발트어로 '땅'을 가리키는 말에서 나왔으며 사미(Sámi)인과 관련있다는 설도 있다. 사미어로 핀란드는 수오프마(Suopma)라고 한다.

같은 핀-우그리아어파 계열 국가인 에스토니아에선 이 국가를 소메(Soome), 라트비아에선 소미야(Somija), 리투아니아에선 수오미야(Suomija)라고 하나 '핀랸지야(Финляндия, 러시아어)', '핀란(Finland, 노르웨이어), '핀란디아(Finlandia, 이탈리아어)', '팽랑드(Finlande, 프랑스어)', '핀니아(Finnia, 라틴어)'와 같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핀란드를 핀족의 이름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부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