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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개요
신주쿠가 부도심의 기능을 하게 된 역사는 짧다. 20세기 초만 해도 이 일대는 사람들이 드문드문 사는 한적한 동네였는데 이는 신주쿠교엔, 요요기 공원과 같은 도쿄 내에 큰 규모의 공원들이 신주쿠 근처에 여러 개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러한 대규모 녹지 지역들이 여러 개 밀집하여 조성될 수 있을 정도로 이 일대에 사람들이 별로 안 살았다는 의미.
그러나 1923년 관동대지진 이후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엄청난 피해를 입은 구도심 지역과는 달리 이 지역은 비교적 고지대[4]로 지반이 단단한 편이어서 지진의 피해가 경미한 편이었다. 실제로 연구자료에 따르면, 히가시신주쿠역, 요요기역, 신주쿠역, 이케부쿠로역, 요쓰야역은 지진에 의한 진동의 증폭률이 적은 반면, 아키하바라역, 스이도바시역, 하마마쓰초역, 도쿄역, 간다역은 진동의 증폭률이 도쿄에서 가장 높은 지역들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 그러니까 안전하게 아키하바라 말고 신주쿠에서 놉시다. 이를 계기로 신주쿠 일대에 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도쿄 도심에 들어가는 철도 노선이 주오선뿐이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각종 사철이 신주쿠역을 메인 터미널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신주쿠는 큰 변화를 맞게 된다.
이후 1991년 마루노우치에 있던 도쿄 도청을 신주쿠에 신축 이전하게 되면서 기존의 환락가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명실상부한 부도심으로 전격 부상할 수 있었다. 이후 수많은 오피스 건물들이 신주쿠에 들어오게 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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