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브라질 한글 전체지도

반응형


PDF 개요


브라질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아직 불분명하다. 국명의 유래로는 브라질 나무(파우 브라질)가 제일 유력하다. 이 나무는 15~16세기만 해도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만 발견되어 왔으며 고급 옷감을 붉게 염색하는 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이를 가공하여 가루를 만들어서 유럽으로 수출되곤 했다. 그러나 이후 신대륙 탐사를 나선 탐험가들에 의해 아마존 밀림지대에서 이 나무가 무진장 많이 자라고 있는 것이 발견되었으며 유럽인들은 이때서야 이 나무의 실제 모습을 보고 '붉은 나무'라는 뜻이 되는 pau-brasil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포르투갈어에서 브라질의 표기는 Brasil. 그러나 대외적으로는 Brazil이라는 표기가 널리 알려져 있는데 이는 1911년 포르투갈어 정서법 개정 이전 표기가 Brazil이었기 때문이다. 영어 표기가 아직 Brazil을 사용하면서 널리 알려진 것이다.

한국의 포르투갈어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브라질'로 표기되지만 이는 유럽 포르투갈어 기준이고, 브라질 포르투갈어에 대해서는 따로 원칙이 붙어있는데 이를 따르면 브라지우로 표기된다. 브라질 포어에서는 음절 끝의 l이 모음화되기 때문인데 실제로 브라질 포르투갈어에서의 발음은 '브라지우(bɾaˈziw)'에 가깝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