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경상북도 안동 문화체험 및 가볼만한 관광 안내지도

반응형

 

PDF 개요

 

1980년대 초만 해도 시가지는 도농통합 이전 안동시 면적의 20% 남짓 밖에 차지하지 않을 정도로 규모가 매우 작았다. 이는 현재진행형인 지형 문제로 인한 시가지 밀집 현상 때문인데, 1990년대 이후 안동이 택지개발에 돌입하기 전까진 안동 시가지는 강북에 국한되어 있었다. 일단 낙동강을 건너는 교량이 안동교, 법흥교밖에 없었으며,[16] 1990년을 시작으로 1995년, 1998년까지 옥동과 송현동을 포함한 구역의 개발이 진행되기 전에는 그 구역 전체가 울퉁불퉁한 언덕과 산 혹은 밭이었다.


그래서 도시를 거닐다 보면 꽤나 이질적인 광경이 연출된다. 송현동에 위치한 주공1단지아파트 뒷쪽 오르막길을 올라가 보면 당시의 기술력으론 한계가 있었는지 덜 깎인 언덕이 보이는데, 그 언덕을 올라가보면 눈앞에 바로 보이는 경북하이텍고등학교와 북쪽의 노후화된 군인 아파트, 남쪽의 신축 아파트, 그리고 작물을 지키라고 밭에 묶어놓은 개들이 짖어 8, 90년대와 2000년대를 섞어 놓은 듯한 풍경을 선사해 주는데, 밤에 그 언덕을 다시 가보면 정말로 가관이다. 구시대적인 주공아파트의 어두컴컴한 풍경과 새로 준공된 아파트의 번쩍번쩍한 LED 조명, 옥동 시가지의 불빛, 그리고 언덕 아래에 존재하던 개 농장의 개들이 짖는 소리가 혼재되어 있다.

그러나 현재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3위[17], 시단위 이상 지자체로 국한 시 전국 1위의 면적을 자랑한다. 하지만 경북 북부 지방의 중심이 되는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인구는 16만 명이 전부이며, 그나마도 안동에서 살아온 토박이들[18]이나 의성이나 영양, 청송 등의 경북 북부 출신들이 대부분이다. 드물게 대구에서 이사를 오는 사람들도 보이긴 한다.[19]

 

다운로드:

경상북도 안동 가볼만한 관광 안내지도2.jpg
1.13MB
경상북도 안동 가볼만한 관광 안내지도.jpg
1.35MB

 

[쿠팡 특가 할인 추천 펜션 및 호텔]

https://coupa.ng/b9Mual

 

쿠팡! | 안동 씨엠 파크 호텔

도심에 위치

trip.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링크를 통해 예약을 해도 쿠팡 사이트와 금액은 동일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