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직장생활의 일반 예절 상사와 함께 있을때, 알아두면 좋은 상식 (상석과 말석)

반응형

엘리베이터 예절 꿀팁

어른이나 상급자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면 가끔 어디에 서야 할지 고민이 될때가 있습니다.

사실 매우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엘리베이터 안에도 상석이 있다고 합니다.

 

혹시 사회 초년생인 경우 이런 기본 매너가 있다고 하면 사랑 받을지 모릅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상석은 출입문에서 가장 먼 곳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뒤쪽 가운데나 대각선 구석에 해당합니다. 말석은 말석은 출입문과 가까운, 버튼이 있는 곳입니다.

 

말석이라는 말을 상석의 반대로 직급이 낮거나 하급자가 위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른과 함께 탄다면 먼저 탑승해 문이 닫히지 않도록 열림 버튼을 누르고, 버튼이 있는 곳 앞쪽에 서면 됩니다.

아무래도 말석에 있는 사람들이 엘리베이터 운영에 관련해서 많은 일을 해야 해서 인가 봅니다.

 

식당에서의 매너와 예절

그렇다면 식당이나 회의실에서는 어느 자리가 상석인지 알고 있을까요?

위치적으로 엘리베이터와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석은 정중앙이나 출입구와 제일 먼 자리를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모든 사람의 한눈에 위치하는 주인공적인 자리이며, 통로 부터 먼자리를 의미합니다.

말석은 출입문과 가장 가까운 곳이라고 기억하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아무래도 심부름을 도맡아 하기 좋고, 사람들이 많이 지나가서 제일 불편한 자리라서 그렇습니다.

 

 

자동차 매너와 예절 직장상사

차량에 탈 때도 어느 자리에 앉아야 할지 망설여질 때가 있습니다. 다른곳과 달리

차량에 민감해 하는 꼰대들(상사)들이 은근히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리기 편한 조수석 뒷자리가 상석이지만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도 합니다.

자동차 주인과 함께 탈 땐 조수석에 앉는 게 기본 예의이자 매너입니다.

 

운전기사가 따로 있는 택시를 탈 땐 직급 높은 사람부터 조수석 뒷자리, 운전석 뒷자리, 조수석의 순서로 앉고, 상급자가 운전하면 직급이 높은 사람부터 조수석, 조수석 뒷자리, 운전석 뒷자리 순으로 착석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