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개요


강원도 북동부에 위치한 군. 대한민국이 실효지배하는 휴전선 이남 영토에서 최북단에 위치한 행정구역이다.[2] 영동 북부지방에 있으며 동쪽으로는 동해안과 접하고 서쪽으로는 미시령 사이로 인제군, 남쪽으로는 속초시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휴전선을 경계로 북한 고성군과 접한다.

옹진군, 철원군과 함께 남북한에 모두 존재하는 군이며, 남한이 대부분을 차지한 철원군과 달리 고성군은 남(664.55㎢)과 북(518.56㎢)의 면적차가 크지 않아서 남북이 절반 정도를 각각 나눠 가졌다. 옛 간성군 전역(간성면, 거진면, 현내면, 죽왕면, 토성면)과 옛 고성군 고성읍 남부 4개리[3], 수동면 동부 8개리[4]를 남한이 차지했고, 나머지 지역(고성읍 북부, 장전읍, 외금강면, 서면, 수동면 서부)를 북한이 차지하고 있다. 면적으로만 보면 남쪽의 원래 고성군 영역이 더 넓지만, 고성읍, 장전읍 등 분단 이전 주요 행정, 경제 중심지는 북쪽에 있다. 6.25 전쟁 이후 군청 소재지였던 고성읍 일부가 남한으로 넘어갈 정도로 경계선이 북쪽으로 올라오자 북한은 군청을 최북단이었던 장전읍으로 옮기고 통천군 임남면 일대를 고성군에 편입하여 현재는 북한의 고성군 면적이 조금 더 넓은 편이다. 쉽게 생각해, 부군면 통폐합 이전의 간성군 영역은 남한이, 고성군 영역은 북한이 가져갔다고 보면 된다.[5][6]

휴전선으로 인해 군역(郡域)이 분단된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 군청 소재지인 간성읍을 따라 흔히 간성이라고 부른다.[7]

동명의 기초자치단체인 경상남도 고성군에 비하면 인지도에서 밀리는 편인데, 대표적으로 군청 홈페이지 주소부터 주로 자치단체가 쓰는 도메인(.go.kr)인 "http://www.goseong.go.kr"은 경남 고성군청이 차지하고 있고, 강원도 고성군은 비영리기관 도메인(.org)인 "http://www.goseong.org"를 쓰고 있었으나 주소가 "http://www.gwgs.go.kr"로 바뀌었다.

과거의 사례로 네이버에서 '고성군청'을 검색하면 우측 바로가기 버튼에 경남 고성군청 주소가 뜬다. 본 고성군의 군청 홈페이지에 접속하려면 엔터키를 쳐서 검색 결과가 뜬 다음에 경남 고성군청 아랫줄에 있는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거나, 바로가기를 원한다면 '강원(도) 고성군청'으로 타이핑해야 한다.[8] 또한 홈페이지 메인 배너도 '강원 고성군'으로 되어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