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신혼여행 추천 관광지 몰디브 지도 다운로드

반응형


PDF 개요


인도 남서쪽 인도양에 위치한 섬나라. 수도는 말레(މާލެ, Malé)이며, 국토면적은 총 298㎢, 인구는 2017년 기준 약 39만여명으로 경기도 파주시와 비슷한 인구 규모에 면적은 강화도와 비슷하다. 그리고 지구 온난화의 여파로 수몰설이 꾸준히 제기되는 나라이기도 하다.

몰디브에서 스스로의 나라는 '디베히 라제'라고 하나, 일반적으로 영어 국명인 '몰디브(Maldives)'로 알려져 있다. 영어 Maldives는 섬들의 화환이란 뜻인 산스크리트어 말라드비빠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으며, 디베히라는 말의 어원도 섬이란 뜻의 드비빠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인도양의 무역 요충지라 옛부터 여러 정복자들이 거쳐 갔다. 최초의 정착민들은 드라비다어 계통의 언어를 쓰던 종족들로 보이지만 BCE 1세기경에 싱할라족들이 이주하면서 정착했으며 이들 싱할라계 종족이 몰디브 인구의 다수를 차지하며 주류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 당시의 기록물이 바나나 잎이었던 탓에, 많이 남아있지는 않지만 대락 기원전 3세기 무렵부터 12세기까지 불교를 신봉했었는데, 12세기경부터 소말리인 상인들의 영향을 받아 무하마드 이븐 압둘라 술탄 시절 이슬람으로 개종했고, 오랫동안 술탄의 나라였다.

16세기 포르투갈이 정복하여 고아에서 총독을 파견해 지배했으나 1573년도에 포르투갈의 지배에서 벗어났고 1887년 영국이 보호령으로 삼고 스리랑카에 예속시켰다. 이후 1948년 영국의 직할 보호령이 되었다가 1953년에 공화정이 세워지기도 했지만 1년도 되지 않아 왕정복고가 되었으며 1965년에 독립을 달성하였다. 그러다가 1968년에 왕정이 국민투표에 의해 폐지되었고 이를 계기로 해서 공화정으로 다시 전환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