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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개요
장기집권한 마하티르 총리와 말레이계 최대정당 UMNO는 굴러들어온 중국계(인구 25%), 인도계(10%)에게 시민권을 준 대신, 말레이계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고, 중국계와 인도계는 차별로 느낄 만한 강력한 정책을 시작하였다. 이것을 부미푸트라 정책이라고 한다. 1969년 당시 말레이계의 인구는 60%였지만 경제에서 말레이계가 가지고 있는 지분은 4%일 정도로 취약했기 때문. 덕분에 1969년 총선에서 중국계 정당이 약진했을 때 말레이계는 분노와 두려움에 폭동을 일으켜 중국계의 상점과 집을 불태우고, 수백 명을 살해했다.
우선 교육이 문제인데, 워낙 교육열이 높은 중국계가 계속해서 사회 엘리트 지위를 점했기 때문에 말레이계의 교육수준을 높임과 동시에 중국계 학생을 불리하게 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대학입학시험은 말레이어로만 보게 하거나, 가장 인기가 많은 공립대학에서 학생들을 뽑을 때 말레이계는 60%, 중국계는 30%, 인도계는 10% 이런 식으로 비율을 정해 말레이계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줬다. 심지어는 대학 강의조차도 대부분이 말레이어다. 요즘은 이런 낯간지러운 배당은 폐지했지만, 말레이시아에서 공립대학 들어갈 때의 여러 방법 중 가장 쉬운 matriculation 를 뽑을 때 말레이 계열을 90% 뽑게 해놔서 눈가리고 아웅이다. 대학 입학시험 때도 알음알음 말레이 계열에게 더 점수를 준다는 말도 있다. 위키나 인터넷에서 돌아다녀보면 입시제도에 대한 불만으로 사자후를 토하는 중국계 학생들의 좌절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모국을 등지고 근처 싱가포르나 홍콩으로 떠나는 중국계 젊은이들도 꽤 된다. 진짜다. 홍콩에서 말레이시아 출신 중국인을 꽤 많이 볼 수 있는 게 이 때문이다.
다만 화교들은 돈이 잘 벌리거나 사회에서 실력으로만 판가름나는 학문으로 다 돌아서서 의대생들이나 상공업 관련 학과를 보면 말레이 학생들은 적고 죄다 화교 학생들 뿐이다.
게다가 아무리 성적을 나쁘게 줘봤자 사회에 나와서 본격적으로 일을 하면 그냥 공부 열심히 한 말레이계 학생들보다는 지옥을 뚫고 올라온 화교계 학생들이 대체로 실력이 좋다. 진짜다. 사실 머리도 더 좋은 편이다. 하지만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들의 대체적인 평가는 말레이계나 중국계/ 인도계 모두 거기서 거기라는 평가가 주된 평가라고 한다는 말도 있지만 한국 기업 특유의 업무강도를 못 따라와서 가진 편견일 가능성이 높다.
경제 쪽에서도 신경제정책을 세우면서 말레이계 중산층을 밀어주는 모습을 보인다. 차나 집을 살 때 말레이계는 10% 더 싸게 살 수 있었고, 정부가 자동차 회사 프로톤이나 페트로나스 같은 석유대기업을 만들면서 말레이인들이 취직하기 훨 유리하도록 하였다. 공무원 뽑을 때도 마찬가지며, 기업을 설립할 때 말레이인의 지분이 30% 이상이어야 한다는 법 등도 마찬가지다.
산업면에서도 농업에서 프로톤 등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석유, 광물 공업 등 중공업으로의 전환을 꾀했다. 일본의 자본과 기술투자를 받은 가전제품, 반도체 제조업도 성공적이었다.
말레이시아의 정책은 일단은 성공했다. 독립 당시 대부분의 말레이인들은 가난한 농부였지만, 지금은 말레이계 중산층이 튼튼해졌고, 빈곤율도 60%에서 10%으로 낮아졌다. 구매력 환산 GDP는 2018년 현재는 $30,860[16]. 동남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와 브루나이를 제외한 가장 잘사는 나라가 되었다.
튼튼한 중산층에, 시골에서도 우리나라 시골의 90년대 수준의 생활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프로톤이나 페트로나스 같은 잘나가는 대기업에, 쿠알라룸푸르나 페낭 같은 매력적인 도시도 생겨났다. 이런저런 안전장치의 품질이 문제가 많고 세계 시장에서 견줄 수 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현지 기준으로 쓸 만한 차를 만드는 페로두아(Perodua), 프로톤 같은 말레이시아 자동차 기업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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