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블랙프라이데이와 온라인 시장

반응형


PDF 개요


블랙프라이데이가 다가오고 있다.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은 통상 11월 넷째주 금요일(Black Friday)부터 차주 월요일(Cyber Monday)까지를 일컫는다. 해당 시즌 내 미국 소매기업의 연간 매출의 20%가 창출되는 대규모 세일주간이기 때문에 미국 내 소비 경기 센티먼트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세일 시즌 특수에 대한 기대감은 연말까지 유효해 보일 것으로 판단한다. 전미 소매협회(NRF)는 금년 연말 세일 시즌(11~12월) 미국 내 소매업체(오프라인)들의 매출을 지난해 6,558억 달러에서 올해는 6,788억∼6,820억달러, 전년동기대비 +3.6%~4.0%(y/y)로 전망하였다. 이는 5개년 평균치인 +3.5%를 상회하는 수준으로써, 양호한 고용 상태를 기반으로 미국 내 소비여력이 회복되고 있음을 반증한다. 특히 해당 기간 내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한다. 전미소매협회 조사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에 쇼핑 의사가 있는 소비자의 약 60%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관련 기기는 온라인 판매 제품 중 시즌 수요가 가장 많은 품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해당 업종의 수혜가예상된다.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중 온라인 판매 시장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기간 내 국내 반도체 업종의 4분기 영업이익이 상향조정 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IT 대형주와 더불어 아이폰X의 수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며 해당 제품 관련 IT부품주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미국 내 소비 경기 회복이 탄력을 받는 가정 하에 주목할 만한 섹터로는 IT를 꼽을 수가 있다. 개인 소비 중 IT 관련 기기는 개인 지출액이 여타 소매품목 대비 상대적으로 크다. 실제로 연말 세일 시즌에 음식료 제외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한다. 전미소매협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IT 기기를 판매하는 점포들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22.5%을 기록하였다. 이번 연말시즌에서 가장 주목해야 될 IT 기기는 지난 3일 발매된 애플의 신작 아이폰 X다. 현재 아이폰 X는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연말시즌 내 더 싼값에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한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4분기 아이폰X는 미국 내 개인 소비액 중 약 300억 달러(약 33조억원)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특히 IT 관련 기기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 제품 중 시즌 수요가 가장 많은 품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온라인 매출 호조 시 해당업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연말 세일 시즌 중 온라인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반등한 시기인 2011/12/14/16년을 살펴보면 S&P 500 IT,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11월과 12월 내 양호한 퍼포먼스를 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