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빼빼로 데이 마케팅에 대해서.

반응형


PDF 개요


얼마 전 한 홈베이킹 전문 기업의 온라인 공식 쇼핑몰에서 간편하게 빼빼로 쿠키를 만들어 선물할 수 있도록 하는 DIY 세트 및 초콜릿과 데코레이션
재료, 포장 용품을 최대 70%까지 할인하여 판매하는얼리버드 이벤트를 진행한 적 있다.1 11월을 맞아 커플들의 정기 행사로 자리 잡은 빼빼로 데이를 기념하기 위해 일찍부터 준비하는 연인을 타겟팅한 마케팅전략이 서서히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때는 바야흐로11월, 빼빼로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년 11월 11일이 되면 빼빼로의 원조 롯데 제과의 매출이 급 상승하며, 지난 해 롯데 마트의 매출 기준에 따르면 빼빼로 데이 직전 1
주의 매출이 평소의 84배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러한 상승세를 따라 미투 기업들 역시 앞다투어 관련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이렇게 11월이 되면 온라인 쇼핑 몰뿐만 아니라 편의점에서부터 대형 마트, 백화점까지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너도 나도 빼빼로 제품을 진열하기 바빠진다. 고객들의 필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특정 날짜가 다가옴에 따라 자연 스럽게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는 것, 이것이 바로 ‘데이 마케팅’ 전략이다.

11월 11일하면 자연스럽게 숫자 1처럼 긴 모양의 빼빼로가 떠오르는 것처럼, 데이 마케팅이라 함은 일상 생활 속의 특정한 날짜를 이용해 기념일을 만들고 이를 통해 수요를 창출하고상품 판매를 촉진하고자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기념일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데이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들의 일상 속에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데,최근에는 기념일의 종류도 다양해 지고, 기업의 경제 활동뿐만 아니라 정부 기관에서도 활용할 만큼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든 전략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데이 마케팅의 등장 배경과 그 정의를 자세히 살펴보고, 각각의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데이 마케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좀 더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이러한 마케팅의 효과성을 거두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를 통해 데이 마케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 연세마케팅 그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