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캄보디아 프놈펜 참고할만한 관광지도

반응형


PDF 개요


캄보디아의 수도이자 중심지. 캄보디아 남부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메콩 강과 톤레 쌉(쌉 강)의 합류점에 있는 도시이다. 도시의 이름은 크메르의 수도가 우동에 있을 당시, 왓 프놈을 지었다고 전해지는 뻰 여사의 이름을 따 지어졌다. ភ្នំពេញ프놈 뻰은 직역하면 '뻰의 언덕'이라는 뜻으로 왓 프놈을 방문해 보면 그것이 실제로 인공적으로 쌓아진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구는 2013년 기준 1,501,700명 가량으로http://www.phnompenh.gov.kh/phnom-penh-city-facts-99.html 크메르인 외에도 다수의 베트남인, 중국인, 프랑스인 등이 거주하고 있다.

위의 사진에서도 볼 수 있지만 큰 강 둘과 인접해있고 지대가 낮은 편이라 크고 작은 호수가 많다. 따라서 동네 이름에 호수라는 뜻의 '벙'이 접두사로 붙어 있는 곳이 많다. 이 호수가 우기 때의 배수를 담당하여 곧바로 강으로 흘려보내지기 때문에 많은 강우량에도 자연 홍수는 드물게 발생한다. 다만 호수가 없는 도시의 중심 지역은 배수 시설의 부재로 인해 비가 조금만 많이 왔다 하면 침수되는 게 다반사(...)

구 도심[1]이라 불리는 강변과 노로돔 도로 사이의 블록에 캄보디아의 행정, 사법, 경제, 문화, 보건 중앙기관들이 집결해 있다.

현재 도심은 약간 남쪽으로 이동하여 모니봉 도로 부근에 형성이 되어 있으며 프사 트마이[2]를 중심으로 상점가와 빌딩이 많다. 그러나 최근 이 곳도 인구와 차량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 각각 부도심으로 분산되고 있는 형편이다.

1867년 캄보디아의 수도로 지정되었으며 이후 월남이 진출해 옴에 따라 프랑스에 보호를 요청함으로서 프랑스가 근대적 도시 설계에 상당부분 관여하게 된다. 당장 현재 국왕이 거주중인 왕궁도 프랑스의 작품이며 유럽풍 건축양식 또한 유입되어 오늘날 프놈펜의 외관의 근본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