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개요


교동제비집(웰컴센터)
자전거를 빌릴 수 있는 곳이 있다.
대룡시장
1950년 6.25 전쟁 때 황해도에서 교동도로 월남하였던 황해도 출신 실향민들이 휴전 이후 북으로 갈 수 없게 되자, 황해도를 추억하는 마음으로 황해도 연백군에 있다는 연안시장을 본따서 만든 재래시장이다. 현재는 인구감소와 실향민 1세들의 대부분 작고로 실향민 자손들이 시장을 지켜가고 있으며 1박 2일, 드라마 전설의 마녀, 장미빛 연인들의 촬영지기도 하다, 특히 시장 내 거북당 빵집은 전설의 마녀 장면에도 나왔다. 그리고 시장 내 뚱이 호떡집에는 선을 넘는 녀석들에 출연 했었다. 그리고 대룡시장 이곳저곳에 제비집이 있는데, 과도한 근접촬영은 금하자. 옛 교복 체험을 할수있다. 길거리 벽화도 레트로 느낌을 충분히 느낄수있다. 주말 장터 또한 즐길 거리중 하나.
연산군 유배지
중종반정으로 왕좌에서 쫓겨난 연산군이 쓸쓸한 죽음을 맞이하였던 곳이다. 연산군의 묘도 있었으나 이후 경기도 양주군 해등면 원당리(현재의 서울 도봉구 방학동)에 이장되었다. 교동도 유배지의 역사를 다룬 문화관과 연산군이 교동도에 가는것을 묘사한 모형그리고 연산군의 유배지를 복원하였다.
교동향교
교동성당
강화도에서 4번째로 오래된 성당으로, 1933년에 지어졌다. 현재도 옛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다.
교동읍성
1629년(인조 7년)에 경기수영을 설치하면서 같이 만든 것으로, 둘레는 870m였다고 한다. 과거에는 동/남/북쪽에 성문을 세웠으나, 현재는 남문(홍예문)만 남고 나머지 문과 성곽 모두가 사라졌다.현재 남은 남문(홍예문)도 문주변의 석벽과 입구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사라져 사실상 껍대기만 남았다. 2018년에는 홍예문 문을 복원하였다.
화개산
교동면 고구리에 있는 산으로, 해발고도는 259m다. 이색은 이 곳을 전국 8대 명산 중 하나로 꼽았으며, 현재는 화개산 주변에 교동도의 주요 관광지들이 밀집되어 있다. 산 정상에서는 황해도의 연백평야와 예성강 하구, 송악산도 볼 수 있다.

강화도 교동도 가볼만한 여행지도.JPG
0.08MB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