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전라남도 영광 관광여해지도, 가볼만한 곳 추천 명소

반응형


PDF 개요


전라남도 북서부에 위치한 군. 군청소재지는 영광읍 무령리. 전라남도에서 유일하게 노령산맥 이북에 있다. 북쪽이 고창군에, 동쪽으로 장성군에, 남쪽으로 함평군과 접해 있는 고장이다. 한빛 원자력 본부가 있다. 굴비생산지로 유명하며 원자력 발전소가 들어서기 전만 해도 피서객이 많이 찾던 곳이었는데 들어선 이후 대폭 감소했다. 대신 원자력 발전소로 하여금 얻는 각종 지원과 자체인구 증가로 인해 오히려 군세 자체는 더 흥하는 것 같다.

인구는 5만 5천여 명 가량인데, 1960년대 후반에는 16만 명도 넘은 적이 있었다. 군 지역에서 인구감소세가 유난히 두드러진 곳. 2010년 인구가 증가세로 돌아서긴 했는데 미미한 수준이라 어떻게 될진 모른다. EBS 중학교 사회과목에 사회의 도시화로 인한 농어촌 지역의 남녀성비 불균형의 예시로 등장했다.

법령상의 광주권에 들어가지는 않지만, 전남을 여러 광역생활권으로 나눌 때 영광군은 주로 광주권으로 들어간다. 왕복 4차로로 잘 포장된 22번 국도를 타고 군 남동쪽의 밀재를 통과해 함평군 해보면, 월야면을 잠시 거치면 농촌 지역인 광산구 삼도면삼도동이긴 하지만 광주광역시계 안이며, 영광읍에서 동쪽의 구도심까지도 50km가 채 안 된다. 약 46km. 서해안고속도로로 인해 목포시 쪽으로의 접근성도 향상되었지만, 이전부터 22번 국도를 타고 광주로 왕래해왔고 왕복 4차로에 입체화가 되어 고속도로나 다름이 없는데다 거리도 광주가 더 가깝기 때문에 여전히 광주권이다. 법원이나 세무서 같은 공공기관도 광주에 있는 기관의 관할이다.

루시드폴이 유치개그스위스 개그로 정말 많이 써먹는 곳이다. 여러분을 만나서 전라남도 영광입니다.

한국 신종교인 원불교가 시작된 곳이기도 하다. 원불교를 창시한 소태산 박중빈의 생가인 영산성지가 위치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