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전라남도 완도군 여행지도 가볼만한 곳

반응형


PDF 개요


도로 교통은 해안을 따라 나 있는 13번 국도, 77번 국도 등이 있다. 13번 국도는 완도 동쪽을 구불구불 가던 왕복 2차선 도로였지만 완도읍내에서 해남까지 4차선으로 확장됨과 동시에 크고 아름다운 신 완도대교가 개통되었다.근데 사장교로 지었으면서 주탑이 한개밖에 없는데다 그것도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상당히 불균형해보인다 원래 다리는 그냥 철거크리. 77번 국도는 고금도에서 고금대교로 강진 마량과 연결되고, 신지대교로 신지도와 완도를 연결한며 고금도와 신지도를 잇는 장보고대교도 개통되었다. 한 때 광주에서 나주에 조성중인 광주전남혁신도시와 강진을 거쳐 완도를 잇는 광주-강진-완도고속도로 개통 여부를 놓고 논란이 있었으나 이 중 광주-강진구간은 2016년도 착공예산이 편성되어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나 강진-완도구간은 아직 계획중이다.

완도종합버스터미널에서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노선 수가 적은 편이며, 서울행 고속버스와 광주, 해남, 강진, 목포, 순천, 부산 등으로 가는 시외버스를 탈 수 있다. 완도터미널까지 가는 모든 버스는 완도 초입의 원동터미널에도 들른다. 원동터미널의 경우 크지는 않지만, 편의점이 있어서 가볍게 요깃거리를 살 수 있고, 옆에 컨테이너 건물에 택시부가 있으니 그곳에서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고금, 약산 쪽은 강진을 거쳐 광주로 가는 시외버스 노선이 따로 있다. 대체로 당목항을 기종점으로 하기에 여객선-시외버스 연계는 좋은 편. 반면 완도항이나 화흥포항은 여객선-시외버스 연계가 안 좋다(...).

철도 교통은 지도를 찾아보면 금방 알겠지만 철도가 완도 근처로는 오지도 않는다. 가장 가까운 역이 목포역이나 보성역이다.[6]

선박 교통으로는 제주와 목포 사이의 중요한 기항지이며, 고속버스 업체이자 여객선사를 겸하는 한일고속에서 완도~제주 간 여객선을 운항하고 있다. 타지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배 타고 제주특별자치도까지 갈 때 목포항 다음으로 완도항에 많이 찾아온다. 장흥 노력항에서 쾌속선 오렌지호가 취항을 시작했을 때는 잠시 주춤했는데, 이에 한일고속이 쾌속선인 블루나래호를 취항시키는 맞수를 두어 지금은 완도~제주 간이 최단 시간이다. 3대를 투입하는데, 그 중 레드펄호는 추자도의 신양항에서 중간에 승/하선하는 노선이지만 2015년 6월에 레드펄호가 좌초되는 사고로 인해 운항이 중단되었다. 그리고 2016년 4월부터 수리가 완료되어 다시 운항에 투입하고 있다.

군내 페리 교통 거점은 크게 청산 방면 완도항, 노화 방면 완도 화흥포항, 금일 방면 약산 당목항 3곳으로 정리할 수 있다. 완도항은 완도~청산, 화흥포항은 화흥포~노화동천~소안, 당목항은 당목~금일일정과 당목~생일서성이 주 노선이다. 이외에 땅끝~노화산양, 녹동~금당~금일동송, 노력도~금당가학 등의 노선을 통해 군내 섬을 진출입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연륙과 연도로 인해 항로가 단축되며 각 섬과 완도읍내를 모두 한 방에 잇지는 않고, 더 멀리 있는 항구까지 도로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완도읍내에서 금일도를 가려면 당목까지 차를 타고 가야 하며, 완도읍내에서 보길도를 가려면 완도읍내에서 차를 타고 화흥포항으로 가서 배를 탄 뒤 노화동천에서 내려서 또 차를 타고 보길도까지 가야 한다.

완도군은 농어촌 지역 치고는 이례적으로 운수회사가 많은데, 그 이유는 도서 지역마다 회사가 다 다르기 때문. 아래는 농어촌버스 및 마을버스 회사 명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