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최신 강원도 춘천 여행지도

반응형

강원도 춘천 가볼만한 여행지도 다운로드


춘천시는 권역 외적으로는 경춘선 연선의 구리시, 남양주시와 영동 북부의 속초시, 고성군, 양양군과 교류가 많은 편인데, 이들 도시 중 도시 규모가 가장 큰 단일 도시이면서 직선거리로 가장 가까운 도시가 포천시, 실질적으로 가장 가까운 중심지는 구리시라는 특성 때문에 다핵도시로 분류되는 원주시나 강릉시, 동해시 등과는 달리 주변의 상당히 넓은 지역에 영향력을 미친다.

춘천 외부의 일상생활권이 춘천인 지역에는 화천군 하남면 원천리, 서오지리, 계성리, 간동면, 홍천군 서면, 북방면 역전평리, 전치곡리, 본궁리, 굴지리, 부사원리 등[17]이 있다. 사내면은 원래 춘천이었으나 전후 화천으로 옮겨간 케이스이며, 홍천군 서면은 춘천행 시내버스가 홍천행 시내버스보다 많이 다니고 구간 요금을 받지 않는다. 굴지리는 2019년 버스 개편 이전까지는 경유버스가 있었으나, 잠깐 폐지되어 홍천군에서 춘천시 동산면사무소로 가는 버스를 만들었다가 굴지리행 버스가 다시 부활했다. 춘천 버스 동산4 참고. 과거에는 홍천군 화촌면 풍천리[18]까지도 춘천시 시내버스가 다녔으나, 2010년대 초반부터는 다니지 않게 되었다. 하남면 원천리, 서오지리, 계성리의 경우에는 면에 중학교가 없어[19] 중학교를 사북면의 신포중학교로 다니는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 고등학교를 보통 춘천으로 진학하게 된다.

간동면은 조금 다른 케이스로, 화천군 5번 버스도 1일 10회 다니나 화천으로 가는 길이 파로호 때문에 선형이 좋지 않고, 춘천으로 가는 길이 좋아졌으며 2026년경 간척리에 춘천속초선 화천역이 준공 예정이다. 또한 간척리에는 북산1번이 1일 5회, 북산2번[20]이 1일 2회 지나간다. 사내면은 면에서 춘천이 꽤나 멀고 지역 상권이 큰 관계로 화천보다 춘천과 훨씬 교류가 많은 것은 맞으나 시계 내 지역 수준은 아니다.

시 내적으로는 건설된 댐들과 상당히 억지스러웠던 부군면 통폐합, 이후의 면 개편의 병크로 면 경계와 실질 생활권이 일치하지 않는 지역이 많다. 특히 북산면, 동면의 소양호 이남 지역[21]은 도로교통으로 춘천에 오기 위해서는 험한 산길을 타거나 구성포나 홍천을 거쳐야 한다. 북산면 대곡리의 경우 타 리로 나가는 육로가 아예 존재하지 않으며(...) 조교리에 들어가는 조교마을버스의 경우에도 두촌, 홍천으로 운행한다. 서면 당림리, 안보리(옛 서하이작면 지역)의 경우 서면사무소보다 강촌, 남산면사무소가 더 가까우며, 서면 오월리, 사북면 지암리는 같은 생활권이며 서면사무소보다 사북면사무소가 더 가까운 반면, 춘천호 이동 지역(옛 북내이작면 지역)은 사북면사무소보다 신북읍사무소가 더 가깝다.[22] 남산면의 경우에도 남산면사무소가 있는 창촌, 방곡, 강촌리와 광판리가 따로 놀며, 백양리, 방하리 등은 가평 생활권에 가깝다. 방하리의 경우 아예 춘천 시내버스가 들어가지도 않고 가평군의 10-6번 버스만 다닌다.

 

반응형